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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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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목적

마포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장애인들의 생애주기에 맞춘 평생교육을 통해 중증장애인들이 배움의 기회와 돌봄을 제공받아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장애인의 욕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장애인 평생교육 실천모델을 구축하고자 함

장애인 평생교육 용어 개념

평생교육이란 모든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가지 가정, 학교, 직장, 사회 등 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배우고 학습하는 과정을 지칭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평새교육에 대하여 광의적으로는 『평생교육법』, 제2조(정의)에 따라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 정의내리고 있으나, 교육은 본질적으로 자연발생적이거나 우연적인것들이 아닌 일정한 계획 하에 교육학적 의도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진행되는것이기에 모든 교육활동은 곧 평생교육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평생교육은 만인을 위한 계속적 교육이며, 전체 인간이 개인의 권리로서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수혜 받아 마땅합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장애인도 예외가 되어스는 아니 됩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제33조(장애인평생교육과정)에서 장애인의 계속교육을 법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즉, 장애라는 이유만으로 교육환경에서 소외되거나 사회와 교육기관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되며, 일반인과 동등한 수준에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기본 방침

이용자의 욕구와
자기결정을 존중

개별평가 및 욕구에
기초한 평생교육실시

정상화의 삶으로
성장과 환경을 지원

자립능력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가족과 함께 지역사회와 함께 사업, 평가

센터 비전

3P 비전

센터 비전안내입니다.

비전 달성 방안

지역사회 공신력 및 신뢰성 제공방안

  • 보편적 인권이 보장되는 센터 운영

  • 이용자 욕구를 기반으로 이용자 중심 센터 운영

  • 지역사회 내 발달장애인 자립적 삶을 위한
    지원체계 마련

  • 평생교육 서비스의
    표준화 구축

  • 이용자, 부모, 종사자
    모두가 행복한 센터
    운영